학생 시절 부모님이 들어주신 우체국 암보장보험을 까맣게 잊고 있다가, 보험 만기로 인해 생존보험금 지급 우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. 보험 만기일은 다가왔는데, 생존보험금이 내 계좌로 자동 입금되지 않아 당황한 적이 있는데요. 제가 직접 지급 받아본 방법을 포함해 중도 생존보험금 수령 방법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1.우체국보험 모바일 앱 이용
가장 쉬운 수령 방법은 우체국보험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. 해당 어플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모두 설치 가능하며, 설치가 완료됐다면 아래 순서를 따라해주세요. 저도 해당 방법을 이용해 만기 당일 날 바로 중도 생존보험금을 수령했습니다.
- 로그인 탭에서 각자가 편한 대표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해주세요.
- 우측 상단 탭의 삼지창 모양 버튼 메뉴를 누르면, 보험 관련 서비스 페이지가 나타납니다.
- 서비스 페이지에서 지급 – 지급신청 – 생존보험금지급 순서로 탭을 들어가주세요.
- 대상 목록 내에 만기 예정인 보험 내역이 뜨고, 만기일에 해당 보험 환급을 신청하세요.
- 현재 주 거래계좌와 우체국보험에 등록된 계좌가 다를 수 있습니다. 환급 전에 주거래계좌인지 체크해주세요.
- 본인 인증을 한 번더 거친 다음, 환급 신청을 눌러주세요.
2. 인터넷 뱅킹 이용
스마트폰 이외에 인터넷으로도 쉽게 신청 가능합니다. 우체국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 동일한 방법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. 그 다음 아래 사진 처럼 ‘지급 – 지급신청 – 생존보험금지급’탭으로 들어가주세요. 모바일 서비스와 동일하게 대상 목록에 내 보험이 만기 예정일에 다가왔는지 체크한 다음, 지급액이 본인 명의 계좌로 잘 들어오도록 추가 인증과 함께 지급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.
3. 우체국 창구 이용
만약 온라인 서비스 외에 오프라인으로 중도 생존보험금을 수령 받고 싶다면,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.
- 본인 직접 수령 : 보험증서, 주민등록증
- 대리인 수령 : 보험증서, 수익자가 직접 작성하고 인감 날인된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또는 서명이 날인된 본인서명사실확인서,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및 도장(서명 가능)
이상으로 우체국 중도 생존보험금을 손쉽게 수령 받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온라인이 가장 편할 수 있겠지만, 피치 못 할 사정으로 오프라인 방문이 필요하다면 안내해드린 준비물들을 꼭 지참하세요.